◆ 기르기 쉬운 대형 개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 각각의 성격 및 기르는 방법은?
전반적으로 지능이 높고, 훈육 쉽다고 하는 대형 개.
그래도 견종에 따라 성격과 습성 등의 문제로 사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힘이 강하고 운동량도 많기 때문에 대형개를 키우기 위해서는 나름의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대형개의 종류 및 대형개를 기를 때 필요한 지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대형개를 기를 때의 조건과 마음가짐
▶ 기르기 쉬운 대형 개
▶ 정리
▶ 대형개를 기를 때의 조건과 마음가짐
넓은 사육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형 개라고 하면 외부 사육용이라는 이미지가 강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실내에서 대형견을 기르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개는 무리에서 생활하는 동물의 특성상, 항상 가족의 옆에 있을 수 있는 실내 사육은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온차와 날씨 등 몸에 부담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형 개를 사육하는 데에는 큰 체격을 가진 이유로 특유의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물며 실내에서 기르게 되면, 이와 같은 어려움은 더욱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다음은 대형견을 지키기 위하여 알아야 하는 조건이나 필요한 마음가짐을 소개합니다.
▷ 넓은 사육 공간이 필요하다
대형견을 기르는 데에는 그 만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주택이 아니어서 기를 수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몸이 크기 때문에 휴식장소나 화장실, 식사 공간도 넓게 취하게 됩니다.
개를 위해 최소한의 넓이를 확보해 둬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 운동량이 많다
대형 개 대부분이 예전부터 사냥개와 목양견으로 활약했던 견종이기 때문에 운동량이 많습니다.
견종이나 개체에 따라 다르지만 매일 아침저녁 30 분 ~ 1 시간 정도의 산책은 필요합니다.
또, 때로는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는 기회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 부족은 스트레스의 원인이나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내와 작은 공원에서도 훈련이 쉬운 작은 강아지와는 달리 대형 개의 경우는 특별한 훈련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교육을 통해 훈련되어야 다른 개와 일반인들에게 폐를 끼치 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훈육해야 합니다.
▷ 비용이 많이 든다
크기가 큰 만큼, 침대, 목걸이, 접시와 화장실 시트 등 기본적인 상품부터 가격도 높아집니다.
당연하지만 식사량도 소형견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사료비도 그만큼 늘어날 것입니다.
게다가 병원이나 헤어샵등 크기가 큰 견종은 높은 가격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형견에 비해 연간 비용이 수십만 원 이상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노후 관리의 부담이 크다
노화와 함께 하반신이 약해져 누워만 있을 때 욕창을 일으키지 않도록 부지런히 몸을 움직여주는 등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또한 병원에 갈 기회도 늘어나기 때문에 그때마다 몸을 들어 올려 이동시키는 등 힘을 요하는 상황도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큰 개는 몸이 크고 몸무게도 무거워 간호하는 보호자의 부담은 소형견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이상과 같이, 대형견은 비용 면, 체력 면 등에서 주인의 부담이 커지게 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가장 염두에 둬야 할 것은 큰 개는 비교적 수명이 짧다는 것입니다.
몸의 크기에 비해 심장과 폐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소형 개와 중형 개를 기르는 것보다 이별의 시기가 더 빨리 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기르기 쉬운 대형개의 종류
대형개도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어떤 견종을 선택하면 좋을지 헷갈립니다.
그래서 처음 개를 맞이하는 사람도 안심하고 기를 초보자들에게 적합한 견종에 대해 소개합니다.
기르기 쉬운 대형 개 ① 골든 리트리버
· 체고 : 55cm 전후
· 체중 : 30kg 전후
· 원산지 : 영국
· 수명 : 10 ~ 13 세
골든 리트리버 는 웨이브를 가진 긴 머리가 특징인 견종입니다.
성격은 온후하고 명랑한 편입니다.
보호자에게 순종적이므로 가정견으로 적합하며, 사교적 특성 때문에 경비견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사냥개로 활약해 온 점에서 보듯, 매우 활동적입니다.
아침저녁으로 30 분 ~ 1 시간 정도의 산책을 빠뜨리지 않고 실시하고 그것과는 별도로 운동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인가를 찾고 가져오는 놀이를 선호하기 때문에 공 등을 사용하여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실내는 항상 25 ℃ 전후가 되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여름철 산책 등은 호흡하고 있는 모습을 파악해서 컨디션을 잘 보고 배려해야 합니다.
골든 리트리버는 탈모가 많은 견종의 특성상, 자주 솔질을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매일 1 회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봄부터 여름에 걸쳐, 그리고 가을과 겨울의 시기에는 탈모가 심해지므로 아침저녁 1 일 2 회 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르기 쉬운 대형 개 ② 래브라도 리트리버
· 체고 : 55cm 전후
· 체중 : 30kg 전후
· 원산지 : 영국
· 수명 : 10 ~ 14 세
래브라도 리트리버 는 짧은 머리와 축 늘어진 귀가 특징인 대형 개입니다.
맹도견에 채용되는 경우가 많은 견종으로 유명합니다.
성격은 혈통이나 머리 색깔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온화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기르는 데 적합합니다.
안내견으로 활약하고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예의범절도 쉽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도 사냥개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매우 활발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도록 아침저녁 30 분 ~ 1 시간의 산책을 꼭 해야 합니다.
또한 골든 리트리버뿐만 아니라 무엇인가를 찾고 가져오는 놀이를 좋아합니다.
실내에서 공놀이를 하거나 야외에서 할 수 있는 놀이 등으로 함께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널의 길이는 짧지 만, 골든 리트리버와 같이 더위에 약한 편입니다.
실내는 항상 25 ℃ 전후가 되도록 조절하고, 탈모가 많기 때문에 적어도 2 일에 1 회는 솔질을 해주세요.
기르기 쉬운 대형 개 ③ 스탠다드 푸들
· 체고 : 55cm 이상
· 체중 : 20kg 전후
· 원산지 : 프랑스
· 수명 : 12 ~ 15 세
푸들이라고 하면 토이푸들 이 친숙한이지만, 보다 한층 큰 것이 스탠다드 푸들입니다.
성격은 유들유들하고 현명하고 운동 능력이 매우 우수합니다.
스탠다드 푸들도 사냥개를 뿌리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활동적인입니다.
민첩성이 뛰어나고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상, 운동이 부족하면 스트레스가 ㅆ하이기 쉬운 견종입니다. 산책은 매일 빠뜨리지 않고 하고 놀 시간도 많이 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는 비교적 덜하지만 정기적인 관리가 좋습니다.
길 쉬운 대형 개 ④ 버 니즈 마운틴 도그
· 체고 : 60cm 전후
· 체중 : 45kg 전후
· 원산지 : 스위스
· 수명 : 7-8 세
버 니즈 마운틴 도 그는 블랙 · 화이트 · 블랙의 광택이 나는 털이 특징인 대형 개입니다.
성격은 온후하고 주인에게 헌신하여 경비견 · 호위 개로서 활약하고 있었기 때문에, 터프하고 학습 능력이 높기 때문에 버릇은 비교적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경향으로 고관절이 약한 개체가 많기 때문에 거주 공간에 매트를 까는 등, 다리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식욕이 왕성해서 살찌기 쉬운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식사량을 조절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버 니즈 마운틴 도그는 체력이 있기 때문에 운동 시간은 넉넉하게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산책이나 놀이를 통해서 에너지를 발산시켜 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길고 풍성한 머리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더위에 약한입니다.
20 ℃에서도 더위를 느끼는 개체도 있으므로 온도 조절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으며, 수명이 짧은 대형 개 중에서도 특히 단명하는 종입니다. 장수시켜주는 위해서는 건강에 특별히 신경 써줘야 합니다
기르기 쉬운 대형 개 ⑤ 저먼 셰퍼드
· 체고 : 60cm 전후
· 체중 : 30kg 전후
· 원산지 : 독일
· 수명 : 10 ~ 12 세
용맹스러운 얼굴을 하고 있는 저먼 셰퍼드 도그는 경찰견으로 유명합니다.
성격은 용감하고 총명하고 순종과 강한 경계심을 겸비합니다.
어린 시절에 제대로 훈육되면 주인에 강한 충성심을 보여주고 지적 능력도 높기 때문에 예의범절이나 훈련을 제대로 실시하면 믿음직한 충견이 되어 줄 것입니다.
단 한 번 주인을 만만하게 보면 공격의 정도도 함께 과격할 수 있습니다.
성견이 되고 나서의 재교육은 어렵기 때문에 어린 강아지 때 단단히 주종 관계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훈련시킬 자신이 없으면 전문적인 훈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털을 갖고 있지만 탈모가 많습니다. 주 3 회 정도는 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셰퍼드는 대형 개 중에서도 특히 운동 시간을 길게 잡아 줘야 합니다. 최소 1 일 2 회 각각 1 시간 정도의 산책을 시켜주고, 또 머리를 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공이나 원반을 사용하여 놀아주는 것도 추천합니다.
정리
대형견을 기르는 데 있어서의 마음가짐과 초보자라도 기르기 쉬운 편에 속하는 견종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많은 대형 개는 순종이고 머리가 좋으며, 무엇보다 사람을 친밀하게 생각합니다.
처음 기르기 위해서는 준비와 마음가짐이 필요하지만, 잘 관리해주고 돌봐 주면 충성도가 높고 비교할 수 없는 특별한 관계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